코딩/c언어

c언어 3-1

코딩 코딩 코오딩 2021. 4. 24. 17:08

프로그램에서 테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해 놓으면 필요할 때마다 꺼내 사용할 수 있다.

이때 변수 선언을 통해 메모리에 저장 공간을 확보합니다.

변수는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른 형태를 사용하는데,

정수 int, 실수는 double, 문자는 char, 문자열 char 배열을 사용합니다.

 

 

변수 선언 방법

 

변수 선언을 하는 방법은 데이터의 종류에 맞는 자료형과 변수명을 나란히 쓰면 됩니다.

ex) int a; (int : 자료형 , a : 변수명)

이렇게 쓰면 정수를 저장할 공간을 a라 이름 붙여 메모리에 4바이트를 할당하겠다고 컴파일러에 알려줍니다.

변수명은 메모리에 붙이는 임시 주소와 같은 개념이다.

 

컴퓨터의 메모리는 재활용 된다.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사용하던 메모리 공간을 반납하고 새로 실행된 프로그램이 그 공간을 사용하는 것.

 

ex) a = 10;

여기서 = 은 대입 연산자입니다. 오른쪽 값을 왼쪽에 저장한다는 의미입니다.

a 왼쪽은 저장 공간을 의미합니다.

 

#include<stdio.h>


int main(void)
{
	int a;			// int 변수 a 선언
	int b, c;		// 2개의 int형 변수 b,c를 동시에 선언
	double da;		// double형 변수 da 선언
	char ch;		// char 형 변수 ch 선언

	a = 10;			// int형 변수 a에 정수 10대입
	b = a;			// int형 변수 b에 변수 a의 값 대입
	c = a + 20;		// int형 변수 c에 변수 a의 값과 정수 20을 더한 값 대입
	da = 3.5;		// double형 변수 da에 실수 3.5대입
	ch = 'A';		// char형 변수 ch에 문자 'A'대입

	printf("변수 a의 값 : %d\n",a);
	printf("변수 b의 값 : %d\n",b);
	printf("변수 c의 값 : %d\n",c);
	printf("변수 da의 값 : %.1lf\n",da);
	printf("변수 ch의 값 : %c\n",ch);

	return 0;
}

 

변수 a의 값 : 10
변수 b의 값 : 10
변수 c의 값 : 30
변수 da의 값 : 3.5
변수 ch의 값 : A

 

변수 선언과 대입 규칙

 

규칙 1 ) 중괄호의 블록( { } ) 안에 변수를 선언하면 선언한 위치부터 블록 끝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앞에서 선언한 변수와 같은 이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규칙 2 ) 컴파일러에 따라 변수의 선언 위치가 제한 될수 있습니다.

           예전거 옛날꺼 쓰면 이럴 수 있음.

규칙 3 ) 변수의 자료형이 같으면 동시에 둘 이상의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ex) int b,c;  int a,b,c;

규칙 4 ) 대입 연산자 (=)는 연산자 왼쪽의 변수에 오른쪽의 값을 저장합니다.

변수   상수,변수,수식
a = 10;
b = a;
c = a + 20;

규칙 5 ) 변수는 대입 연산자 왼쪽에서는 저장 공간이 되고, 오른쪽에서는 값이 됩니다.

 

 

 

반응형